치와 예치를 정치사상으로 강조한다. 덕치란 최고의 도덕성을 갖춘 군주가 덕으로 백성을 통치하는 정치이다. 덕이 있는 군주의 솔선수범과 그러한 군주에 대한 백성의 자발적 복종에 기반하여 이루어지는 정치이다. 또한 예로써 백성들의 욕망의 한계를 설정하여 각자의 본분을 지키고 겸양을 발휘하
1.공자
[2012년 기출]
위기지학(爲己之學) : 학문은 자신의 인격 완성을 위해 자신이 도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한다. 군자는 위기지학을 지향 ↔ 위인지학(爲人之學) : 남에게 잘 보이려고 하는 학문. 지향 X
패도정치 비판 : 백성을 정치제도나 법령으로 인도하고 형벌로써 질서정연하게 하면 백성들은
양명학은 심즉리(心卽理)라 한다. 심즉리로부터 출발하여 지행합일설(知行合一說)에 도달하고 마지막으로 치양지설(致良知說)에 의하여 완성된다. 즉, 천리(天理)는 밖에 따로 있는 것이 아니고 자신의 마음에 있으며, 사람마다 양지(良知;선악을 깨닫는 마음)를 타고났으므로 따로 학문할 필요 없이 이
양명학이라 불렀으며, 또 그를 심학에 있어서 아성(亞聖)의 위치에 올려 육왕심학(陸王心學)이라 부르기도 한다.
2. 왕양명(王陽明)의 등장
왕수인(1472~1528)의 자는 백안(伯安)이요, 호는 양명(陽明)이다. 그래서 그는 흔히 양명선생이라 불렀다. 이는 아마 그가 늙어서 양동명(陽明洞)에 은거하
. 마음이 없으면 이도 없다.
마음, 즉 양지를 앎이라고 생각하면 치양지는 실천으로 앎과 행위는 분리될 수 없다. 앎은 행위의 시작, 행위는 앎의 완성이기에 양지도 실천을 통해 완성된다. 알면 반드시 행해야 하고 알면서도 행하지 못하는 것은 사욕이 가리기 때문이다(지행합일(知行合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