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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양명학의 개념

Ⅱ. 양명학의 역사

Ⅲ. 양명학의 지행합일설

Ⅳ. 양명학의 치양지설

Ⅴ. 양명학의 만물일체론

Ⅵ. 양명학의 비판

Ⅶ. 양명학과 창조정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양명학의 개념

중국 명나라의 양명 왕수인(王守仁)이 세운 유가철학의 한 파. 주자학(朱子學)이 번거롭고 우회적인 것에 회의를 가지고 직접 간명한 깨달음을 얻자는 것이 이 학풍이다. 주자학에서는 성즉리(性卽理)라고 하는 데 대하여 양명학은 심즉리(心卽理)라 한다. 심즉리로부터 출발하여 지행합일설(知行合一說)에 도달하고 마지막으로 치양지설(致良知說)에 의하여 완성된다. 즉, 천리(天理)는 밖에 따로 있는 것이 아니고 자신의 마음에 있으며, 사람마다 양지(良知;선악을 깨닫는 마음)를 타고났으므로 따로 학문할 필요 없이 이 양지를 완전하게 발휘하면 된다. 양지를 완전히 발휘하면 천지의 운행(運行)조차 정연해진다. 양지를 발휘하기 위해서는 안으로 침잠(沈潛)하지만 말고 생활 실천을 매개로 해야 한다. 여기서 지행합일(행하는 것이 아는 것)의 주장이 나온다. 왕수인의 사후에 이지(李贄) 등은 욕망을 완전히 긍정하기에 이르렀다.

Ⅱ. 양명학의 역사

당시 학문의 풍토 때문에 양명학이 공공연하게 연구되고 수용되지는 못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암암리에 양명학이 연구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는 기록들이 단편적으로 남아 있다. 동강 남언경과 경안령 이요가 양명학을 옹호했다는 기록이 있어 이 두 사람이 기록에 나타난 최초의 양명학 신봉자이었음을 알 수 있으나 있으나 본격적으로 양명을 연구하고 수용한 것 같지는 않다. 교산 허균은 그의 사상과 문학작품에서 양명좌파에 속하는 이탁오의 의 영향을 많이 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하겠다. 남언경과 최명길, 정제두 사이의 징검다리 역할을 한 학자는 장유인데 그는 “백사학은 정에 편중하였으므로 적에 흐른 혐의가 있었으나 양명의 양지는 공부를 오직 성찰과 확충에 두어 늘 고요함을 즐기고 움직임을 싫어함을 경계하였다.” 고 하여 선학과 양명학이 다름을 역설하고“선유는 궁리로서 격물치지하는 일이라 하여 지에 전속시켰지만 오직 왕양명만이 지행이 겸하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고하여 단지 격물과 궁리가 주자와 다름을 지적하면서 양명학을 변호하고 있다. 최명길이 양명학에 독실했다고 하지만 그의 아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간단히 언급한외에는 문자로 남긴 것이 없어 내용을 알 수 없다.
참고문헌
권오륜, 양명학의 신체사상에 관한 연구, 미간행 박사학위 논문, 부산대학교 대학원, 1997
김길환, 한국양명학연구, 일지사
박연수, 양명학의 이해, 집문당
시마다 겐지, 주자학과 양명학, 까치, 1992
양국영, 예문서원, 1994
정동국 외, 공자와 양명학, 태학사,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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