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명학이 다름을 역설하고“선유는 궁리로서 격물치지하는 일이라 하여 지에 전속시켰지만 오직 왕양명만이 지행이 겸하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고하여 단지 격물과 궁리가 주자와 다름을 지적하면서 양명학을 변호하고 있다. 최명길이 양명학에 독실했다고 하지만 그의 아들에게 보낸 편지
양명학파가 수립되었다.
그러나 양명학은 초창기의 호감과는 달리, 이황과 그의 제자들에 의한 학문적 비판비판의 내용은 대부분 양명학이 불교의 선종에 가깝기 때문에 유학의 정통을 이은 것이 아니며, 특히 인간의 도덕성을 부정할 우려가 있다는 것이었다. 이러한 초기의 비판은 순수한 학문적
개념인 ‘이(理)’의 설은 유교에서는 본래 없었던 것, 불교에서 나온 것이라고 한다. 성리학처럼 모든 것을 관통하는 요체로서의 ‘이(理)’를 논하는 면을 보았을 때 자신이 바로 불교일 따름임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주자학에서 까다로운 ‘본연의 성’과 ‘기질의 성’의 대립은 불교의 본연성, 화
정신은 송대의 이정을 거쳐 주자에게 계승되어 성리학을 통하여 철학적으로 더욱 심화되고 이론화 되었다. 벽이단사상은 곧 유학(성리학) 이외의 이단과 사설을 배척함으로써 정통 유학의 순수성과 정통성을 보존하려는 논리라고 할 수 있다. 이에 외적으로 이단에 대립하는 자세를 갖추는 것은 물론
1. 왕양명의 생애
왕양명은 이름은 수인(守仁), 자(字)는 백안(伯安), 양명은 그의 호(號)이다. 성화(成化) 8년(1472) 9월 10일에 절강성 여요(余姚)에서 태어나, 가정(嘉靖) 7년(1528) 이향(異鄕)에서 객사하였다. 향년 57세의 나이였다. {연보}에 의하면, 그의 조상은 진(晋)의 광록대부(光祿大夫) 왕람(王覽)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