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눈으로 대상을 바라본다. 눈은 우리의 주체이다. 시야를 가리는 어둠은 타자다. 눈을 어둠으로 가득 채우는 일은 주체인 눈이 타자를 받아들이는 일이다. 채운다는 말을 주목하자. 채우는 행위의 운동성은 주체인 눈에게로 향한다. 눈은 고정된 상태이고 어둠이 눈에게로 옮겨져 눈은 어둠으로
Ⅰ. 한국문학(한국문학사) 1910년대 문학
1910년대는 우리 문학의 근대적 성격 형성과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시기인바, 이 때 항상 그 논의의 중심에 놓였던 것이 「무정」이다. 기존의 연구사에서 근대 문학의 형성은 곧 「무정」의 근대적 성격 여부로 판별되곤 했다. 곧 「
「예술의 순수성」 - 천재와 개성, 목적의식과 사상
천재(天才)와 개성
예술은 예술가의 개성, 천재에 의해서 자율성을 획득하게 된다. 유물사상이 주장하는 사회의 물질적 조건은 예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나, 근본적인 것은 아니다. 예술의 생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회적 설명이 불가
어둠 속에 일어나
22 일하러 가기 위해 가방과 솔을 챙겼어요.
23 새벽 공기는 차가웠지만 톰은 행복하고 따뜻했어요.
24 그러나 제각기 맡은 일을 하면 두려워할 것이 없어요
Note : Blake uses dramatic irony here for sympathetic rather than detractive purposes. In line 3 the boy, too young to articulate clearly, is calling out h
기형도. 그는 스물여덟이라는 짧은 나이에 생 을 마친 작가이다.
어린 나이에 요절하여 많은 작품을 남기진 못했지만, 요절한 후 그에 대한 관심은 커져 현재도 ‘빈집’, ‘안개’ 등 많은 시가 꾸준히 읽히고 있다.
특히 입속의 검은 잎’의 경우, 시가 괄시받는 요새도 2005년 당시 1주일에 300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