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물화를 아동진단을 위해서 최초로 적용한 학자는 미국의 아동심리학자인 굿이너프(Goodenough)다. 그녀는 1926년 아동의 지적 성장을 측정하기 위하여 그림을 통한 지능측정 이름으로 이 방법을 고안하였다.
굿이너프는 아동들에게 인물은 큰 관심의 대상이며 아동들이 사람을 그리는 것을 통하여 아동
굿이너프(W. Goodenough)는 문화를 한 사회의 구성원이 학습의 결과로 공유하고 있는 표준이라고 하면서 다음과 같은 표준이 문화의 내용이라 했다.
1/ 지각 ․ 개념화의 표준 : 사회에 따라 그들 주위에 있는 사물에 대해 의미를 부여하는 표준이 다르다. 예컨대 에스키모인은 눈(雪)에 대해 여러 가지
굿이너프를 읽고 나서
(평범한 종을 위한 진화론)
참고문헌 1. 무소유 ㅣ 법정스님 저 ㅣ 범우사
참고문헌 2. 다양성 ㅣ 피터 우드 저 ㅣ 해바라기 출판사
현대인은 모든 것이 고도로 발전하는 최첨단 문명 속에서 생활하지만 정작 삶은 아직도 과거에 머물러 있는 것마냥 생존에 대한 불안으로 뒤덮
어윈커족의 기원신화가 그것이다.
①어떤 사냥꾼이 사냥하러 갔다가 암곰에게 잡혀 굴 속에서 함께 살았다,
②몇 해 함께 사는 사이 곰은 새끼 한 마리를 낳았다.
③나중에 사냥꾼은 기회를 타 도망을 친다.
④사실을 안 곰이 새끼를 안고 따라오자 사냥꾼은 뗏목을 타고 달아난다.
⑤성이 난 곰은
우리 전통 문화에 있어서의 장례식의 의미
우리에게 있어 장례라는 의식은 삶과 죽음이 만나는 공간이다. 물론 오구에서는 연극적 성격을 더 강하게 부각시키기 위해 굿이라는 연희적 측면을 강조한 반면, 축제에서는 우리 전통을 보존한다는 의미에서의 절차적인 면에 많은 비중을 두었다. 그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