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과 동작의 현상들을 각각 다른 관점에서 설명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이분법적인 이론에 대해 비판적으로 생각해 보았으며, 그 결과로 어포던스와 운동학습을 통한 두 접근의 통합 방안을 모색하게 되었다. 논의의 전개는 ①간접지각과 직접지각의 개념을 간단히
1. 지각조직화 원리 개념
지각조직화를 본인은 시각적인 것을 형상화하는 방식이라 생각한다. 즉 부분들을 전체로 짜 맞추는 것 혹은 두뇌가 시각자극들을 자연스럽게 체화하는 방식이라 할 수 있는 것이다. 감각지각을 의미 있는 지각체로 변환시키기 위해서 우리는 그것들을 조직화하게 된다.
Ⅰ. 서론
우리는 타인에 대한 여러 가지 정보를 접하면서 그 사람에 대한 평가를 하게 된다. 이 때 가지고 있는 정보들을 활용하면서 모든 사람들이 일괄된 방향으로 정보들을 받아들이지는 않는다. 누군가는 타인의 취미를 그 사람의 유능성과 연결 짓기도 하고 누군가는 취미와 유능성을 철저히 구
어포던스(affordance)-제공-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다.
모바일의 경우, 개인 휴대성과 이동성의 측면에서 제한된 인터페이스를 가짐.
‘단말기의 경량화, 소형화와 넓고 투명한 화면에 대한 욕구 사이의 갈등과 긴장’의 딜레마
범용 HCI는 문자사용자 인터페이스(Character User Interfa
1주차.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범주
강좌에 나오는 영화, 애니메이션 등의 텍스트들은 전체를 다 볼 필요는 없지만 설명된 내용과 관련된 것들은 꼭 짚
어보고, 교안에 나오지 않더라도 최근 화제가 된 텍스트들과의 연관성도 생각해보기 바랍니다. 학습 목표
1. 콘텐츠와 스토리텔링의 상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