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들은 현대의 다양한 언어학적 정의의 밑바탕이 되고 있다.
고대 로마의 문법가들은 그리스 철학자들의 문법에 대한 입장을 그대로 받아들였다. 그들은 문법의 규범적인 면을 중요시하였으며, 문헌상의 문체양식에 대한 경의를 표하는데 쓰여진 것이 말해진 것에 비해 절대적인 우위를 차지하였다
을것이다. 이 간단하고 피상적이며 그럴듯한 방법의 문제는 모든 것이 그것의 의미를 만들어 낸다는 것에 있었다. 플라톤의 말의 기원에 대한 이러한 잘못된 접근에도 불구하고 모음과 자음 사이의 차별성, 단어의 강세의 인식, 문장에서 명사와 동사파트의 구분 등 유용한 통찰력을 제공하였다. 그 후
, 인간은 문화유산과 역사의 경험을 살려서 현재를 확대해 갈 수 있다. 이것은 언어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으로 인간의 적극적인 정신활동은 언어를 매개로 해서 이뤄진다. 인간의 언어는 삶 속에서 매우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소쉬르언어연구에 대해간략히요약해 보겠다.
을 한다는 것이었다. 실제 얼룩말과 만지는 행위 자체를 ‘지시체(referent)’라고 한다. 요약하면 기호는 지는 지시체를 반영한다는 것이다. 소쉬르는 이러한 지시체와 기호와의 관계를 전면적으로 반박했다. 기호와 지시체의 관계는 아무런 관련이 없다는 언어의 자의성을 주장했다. 표시하는 것을 뜻
한 면은 다른 한 면에 의존하지 않고서는 어떠한 가치를 지닐 수 없다고 한다.
다시 말해 동전의 양면과 같은 소쉬르의 언어 체계를 ‘시니피에와 시니피앙’, ‘랑그와 파롤’의 관계를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더불어 언어의 자의성과 소쉬르가 주축이 된 구조주의 언어학에 대해 생각해 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