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발전의 추세는 연구 분야를 보다 넓히고 형식주의의 틀에서 벗어나는 것이다. 언어란 단순한 기호 체계가 아니라 사회적인 특정한 기호 체계로서 그 자체 규칙의 제약을 받을 뿐만 아니라 사회, 문화적 제반 요인의 지배도 받는다. 때문에, 언어학을 연구함에 있어서는 고립적이고 정태적인 언
언어에 투영된 문화적 함의, 언어를 통하여 산출되는 문화적 양상
‘언어문화’에 대한 정의가 (1), (3), (4), (5)에서는 언어에 문화가 투영된 것으로 제시된 것과 달리 (3)에서는 ‘언어’와 ‘문화’의 각각의 영역을 뜻한다고 볼 수 있다.
Ⅱ. 언어의사회적의의언어는 동질적 요소만으로 구성된
보편성에 입각하여 시설거주자를 지역사회와 격리시켜 수용, 보호하는 수준에 그치고 있기 때문에 시설거주자의 개별성을 강조한 자립을 통한 지역사회통합과는 거리가 먼 실정이다. 사회복지 시설에 입소되어 삶을 영위하고 있는 시설생활자의 문제는 우리에게 아직도 사회적 관심의 사각지대로 남
보여주고 있어서 해석학의 총체성을 드러내주는 데에 중요한 전망을 제공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우리가 이 논문에서 집중적으로 조명하려는 이해 개념은 이러한 가다머 해석학의 핵심을 집약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먼저 이 개념에 함축된 주장과 논의들을 살피고 연관 문제들을 살펴봄으로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