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한국어와 한국 문화의 상관성을 연구하는 분야에 대해 ‘국어문화론’이라는 이름으로 민현식에 의해 제기되었다. 그러나 ‘언어문화’라는 용어가 언제, 누가, 어떤 의미로 사용하기 시작했는지 정확하게 알 수 없고, 아직 ‘언어문화’에 대한 개념이 확실하게 정립되었다고 보기 어렵지
들어가며
아도르노의 글은 잠언적이고 유동적이라 쉽게 파악되지 않는다. 그는 말을 완전한 기호로 사용하기를 거부하고 그것을 통하여 말 이상의 것을 드러내려고 한다. 연역법도 귀납법도 사용하지 않는 그의 글은 그의 말대로 존재의 다차원적 양태를 그대로 드러내려고 애쓰는데 이 때 그의 글
언어소지 유무
- 인간 정의의 필수 요소, 인간 언어 탐구는 인간 이해에 중요
- 언어에는 인간의 생각, 지식과 삶, 사회와 문화, 역사가 담겨 있기에 언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에 대한 탐구 필요
- 감정, 지식, 문화를 전달, 전수하는 중요 수단
(2) 인간 언어의 보편성과 개별성
1) 언어의 다양
언어소지 유무
- 인간 정의의 필수 요소, 인간 언어 탐구는 인간 이해에 중요
- 언어에는 인간의 생각, 지식과 삶, 사회와 문화, 역사가 담겨 있기에 언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에 대한 탐구 필요
- 감정, 지식, 문화를 전달, 전수하는 중요 수단
(2) 인간 언어의 보편성과 개별성
1) 언어의 다양
언어소지 유무
- 인간 정의의 필수 요소, 인간 언어 탐구는 인간 이해에 중요
- 언어에는 인간의 생각, 지식과 삶, 사회와 문화, 역사가 담겨 있기에 언어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인간에 대한 탐구 필요
- 감정, 지식, 문화를 전달, 전수하는 중요 수단
(2) 인간 언어의 보편성과 개별성
1) 언어의 다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