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념에 입각하여 교육과정을 개혁한다는 것은 ‘지식사회’의 당면 수요-공급의 시장논리에 따라 공교육의 약화와 사교육의 강화(기업의 학교 설립, 자립형사립고 확대 등)를 주장하는 신자유주의 교육정책에 맞서 공교육 정상화와 21세기가 요구하는 대안적 교육과정을 실현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이
이념-단절과 고립ꡑ이라는 연결 고리 속에서 초래된 것이므로 민족 통합의 새로운 이정이 세워지지 않는 한, 단기간에 남북한어의 통합을 꾀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일이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남북한의 언어를 서로 다른 사회 문화적 조건하에서 발생한 국어의 하위 변종으로 인정할 수
언어장애인, 정신지체인, 정서장애인 등으로 기타 외부로 현저하게 나타나는 비정상적인 특성을 가진 사람을 말한다.
둘째, 장애인을 주로 기능적인 면에 입각하여 본 것으로, 어떠한 만성질환의 이유에서 자기 혼자 일상생활을 해 나가는 데 필요한 기능을 완전히 발휘하지 못하는 사람을 의미한다.
Ⅰ. 개요
민족어의 통합을 이루기 위해서는 남북한 쌍방이 진지한 태도로 상대 언어를 정밀하게 관찰하여 그 차이가 무엇이고 그러한 차이가 빚어진 언어내외적 요인이 무엇인지 밝혀내야 한다. 그리고 정치적 편견이나 아집에서 벗어나 건설적인 비판과 대안의 제시에 주력해야 할 것이다. 그것만
인간의 삶이나 이런 삶 속에서 접하는 자연의 순환 원리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시가 문학의 언어이면서 생활의 언어라는 사실을 보여주는 좋은 예이다. 음악성 외에도 노래하기의 속성으로는 이미지(image)나 상징, 비유, 반어나 아이러니, 역설과 같은 시적 언어의 표현 방식을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