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철학에서의 언어언어에 관해서 고대 플라톤과 소크라테스는 언어가 관습, 사회의 질서, 혹은 사회 구성원의 동의에서 발생했다는 관습설을 인정한다. 그러면서도 그들은 인간의 행위에는 인위적인 것도 있으나 자연에 따라서 이루어지는 것도 있으므로, 모든 이름(혹은 단어)은 자연적인 과정에
것을 사유하는 인간의 사고는 말로 표현되어야 한다. 따라서 언어는 대상을 사고의 객체로 형성하는 동시에 대상세계를 구성하는 존재론적 기능을 가진다. 언어란 그걸 사용하는 주체들 모두에게 공통된 사고의 기반이며 선험적인 구조이다. 훔볼트는 칸트적인 선험적 주체, 새로운 주체철학을 언
철학 문제들은 아주 다양하고 서로 얽혀 있다. 따라서 그러한 문제들 중 핵심적인 것을 추려내는 일이 쉽지 않다." p15
비트겐슈타인이 분투했던 철학적 문제는 그가 혐오했던 우리의 시대를 지배하는 ‘삶의 양식,’ 이 시대의 정신과 연관된 것이었다. 그에게서 철학적 문제란 언어의 논리 혹은 문
언어는 명제의 총체로서 모든 명제는 요소명제의 진리함수이다. 둘째, 세계는 사실의 총체로서 모든 사실은 원자적 사실에 의해 구성된다. 셋째, 언어와 세계는 이원적 동형성을 유지하면서 세계가 언어에 의미를 주는 방식으로 관계한다.
이런 식으로 언어를 본다면, 지금까지 철학자들이 해 왔던 신,
철학
횔덜린은 신학을 전공한 시인이지만 그의 시 세계는 비단 기독교적 전통뿐만 아니라 고대희랍의 다신교적 문화와 그 철학전통, 또 18세기의 범신론과 역사철학을 그의 시적 변용 속에 수용하고 있다. 따라서 그의 주요한 역사철학적 시들은 한결같이 혼합주의적 특징을 띠고 있는 것이 주목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