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겐슈타인이 분투했던 철학적 문제는 그가 혐오했던 우리의 시대를 지배하는 ‘삶의 양식,’ 이 시대의 정신과 연관된 것이었다. 그에게서 철학적 문제란 언어의 논리 혹은 문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데서 발생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이러한 철학적 문제의 발생은 우리의 사유, 더 나아가 삶의
이해하기 쉽지 않을 것 같아 간단히 넘어가려 한다. 퍼트남의 비판의 핵심은, 형이상학적 실재론이 (또 그 진리론과 연관된 지칭 개념이), 우리의 인식 한계를 넘어선 어떤 것에 대한 인식 가능성을 가정한다는 것이다. 우리의 한계를 넘어선 지점에 어떤 실재를 가정하고 있고, 그것들과의 대응이라는
Ⅰ. 개요
사회과학 분야에서 훈련을 받은 사람들에게 철학은 생소하고 마치 새로운 언어를 대할 때와 같은 부담을 느끼게 한다. 그러나 자연과학 영역에서 순수과학이 응용과학의 발전에 중요한 토대가 되는 것과 마찬가지로 사회과학 역시 인문학적인 토대를 굳건히 할 때 질적인 발전의 가능성을
처음읽는영미현대철학, 15p-
비트겐슈타인이 분투했던 철학적 문제는 그가 혐오했던 우리의 시대를 지배하는‘삶의 양식,’ 이 시대의 정신과 연관된 것이었다. 그에게서 철학적 문제란 언어의 논리 혹은 문법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데서 발생한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이러한 철학적 문제의 발
현대 도덕의 제 문제들, 특히 정감주의(emotivism) 문화는 계몽주의 기획의 실패로 인한 산물이라고 본다.
흄은 인간의 감정을 중시하면서 인간이 좋은 것과 나쁜 것에 대해서 공통의 감정(emputhy )을 가진다고 생각했다. 이런 인간 이해가 공리주의의 기초가 됐고. 우물에 빠진 아이를 보고 측은지심을 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