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의 제2명제에서 주장하는 것이다.
≪ … 중 략 … ≫
Ⅱ. 휠덜린의 역사철학
횔덜린은 신학을 전공한 시인이지만 그의 시 세계는 비단 기독교적 전통뿐만 아니라 고대희랍의 다신교적 문화와 그 철학전통, 또 18세기의 범신론과 역사철학을 그의 시적 변용 속에 수용하고 있다. 따라
【고대】 철학은 기원전 600년경부터 그리스에서 시작된 것으로 본다. 이 시기에서 기원후 4,5세기, 즉 고대사가 끝날 때까지의 철학을 고대철학이라고 하고, 이 고대철학은 3기로 나눌 수 있다.
〈제1기〉 창시기(創始期)의 철학:BC 6~5세기를 말하며 자연을 대상으로 그 속에 존재하는 변화하지 않는
철학에서 인간관이 크게 변하게 되었습니다. 보다 더 넓은 문화적, 역사적, 정치적 맥락에서 인간을 이해하려는 관점이 강조되었으며 철학적이고 사회적 관점으로 전환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의 한 예는 권력과 지식이 서로 얽혀 있는 방식과 세계에 대한 이해를 형성하는 방식을 조사한 푸코Michel Fo
물러서서 거리를 두고 낯선 눈으로 이 양자를 관찰하며, 해부한다. 다시 말해 그는 강자가 입은 화려한 모피의 윤기 흐르는 털을 “거슬러 올라가면서”(벤야민) 그 속에 감추어진 온갖 먼지와 오물을 들추어내는 반면에, 약자가 걸친 남루한 옷 속에서는 때묻지 않은 하얀 맨살을 들어내 보여준다.
Ⅰ. 독일의 역사
1. 로마제국시대와 프랑크왕국
고대 북유럽에는 게르만 민족이 살고 있다. 북유럽이 본고장이었던 게르만 민족은 기후가 좋은 현재의 독일 지역으로 이동하여 알프스산맥을 경계로 로마 제국에 까지 삶의 터전을 넓히게 되었다. 로마는 300년경 수많은 게르만족을 로마의 용병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