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밀》이 소르본 대학 신학부의 고발로 유죄선고를 받게 되자, 프랑스를 떠나 스위스와 영국을 전전하며 자신을 옹호하는 글인 〈고백록〉과 〈루소는 장 자크를 심판한다〉를 발표했다.
1778년 프랑스 파리 북쪽의 지라르댕 후작의 영지인 에르므농빌로 피신했다가 그곳에서 생애를 마쳤다.
Ⅱ ‘
루소의 에밀 제 1부와 제 2부를 읽으면서 우리나라 부모님과는 많이 다르다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물론 100% 수긍할 수 있는 교육 지침서라는 생각을 하지 않았다. 어디까지나 우리에게 도움이 되는 교육 지침서라는 생각을 했을 뿐이다.
영·유아에게 최대한의 자유를 주라고 하는 루소와는 반대로 우
1. 서론
유명한 철학자 칸트는 에밀을 읽느라고 매일 시계처럼 정확한 시간에 산책 나가던 일을 잊어버렸다는 일화가 있으며, 칸트는 ‘내가 더 이상 루소의 문체의 아름다움에 현혹되지 않고 내 생각에 비추어 그를 이해하게 될 때까지 나는 여러 번 그의 책을 읽어야 했다.’라며 루소의 에밀을 찬
1. 들어가며
J. J. 루소가 20년간의 사색과 3년에 걸친 노작으로 탄생시킨 단계적 인간교육론이 <에밀>이다. 루소의 <에밀>은 단순한 교육론이 아니라 인간론이자 문명 비평론이며 소설형식으로 꾸며진 교육론이다. 또한 그의 풍부한 시적감정을 표현한 뛰어난 문학작품이다. 루소는 <에밀>을 통해서 그
레포트는 에밀 뒤르켐(E. DurKheim)이 분류한 자살유형과 그 특징에 대해 설명하였다. 또한 청소년기 특성의 발현원인을 설명하는 이론들(생물학적 이론, 정신분석학적 이론, 심리사회적 이론, 인지발달이론, 사회학적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각 이론들의 강점과 단점에 대해서 상호 비교하여 설명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