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엔터테인먼트산업(음반산업)
1. 국내 음반산업의 현황
국내 음반산업은 19세기말에 태동이 되어 일본에의 예속기를 지나 60년대 들어 외국 메이저사와 라이센스 계약을 하면서 성장하고 90년대 들어 대형 기획사의 설립과 메이저사의 직배 체제가 확립이 되면서 발전했다고 볼 수 있다. 이 시기
산업
1) 영화 산업의 특징
- 영화산업의 가치창출 과정은 영화관 상영뿐만 아니라 그 이후의 유통단계를 통 한 저작권, 방영권, 수입 등 가치 증폭과정을 거쳐 커지는 특성
- 수평적, 수직적 가치사슬 구조를 보유
→ 흥행에 성공할 경우 잠재적으로는 게임 S/W, 애니메이션, 캐릭터, 테마파크
산업이면서 또한 그 트렌드를 스스로 창조해야 하는 산업이다. 이런 시장에서 대박 흥행 영화나 수백만 장이 팔리는 음반, 베스트셀러 서적을 만들고 최고 고객층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 그 답은 앞서 언급된 정의의 첫 번째 관점인 효과적인 엔터테인먼트마케팅과 브랜드 관리가 된다
엔터테인먼트 분야는 기업단위와 산업적인 측면을 넘어 국가브랜드 형성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엄청난 규모와 속도로 성장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본문에서 대형 연예매니지먼트사가 어떻게 서비스 마케팅과 관련된 활동을 해나가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1) 희망서비스와 예상서비스에
산업이며, 타 산업에 깊은 산업연관성을 가진다. 특히, 온라인 게임 산업은 만화, 영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방송, 음반, 디자인 등 주변 산업과 연관성이 깊어 시너지 효과에 기반한 새로운 부가가지 창출이 언제든지 가능한 멀티형 산업으로 마케팅 조류인 One Source Multi-use에 적합한 산업 전후방을 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