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여가산업발달과 소비문화
오늘날 여가의 중요성을 알고 여가를 다양하게 즐기려는 소비자들이 증가함으로써
소비자들의 여가소비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한여가산업이 상당히 팽창되고 있다(여가
백서, 2008; LG경제연구원, 2009; 경제투데이, 2009. 12. 28).
1. 자연친화적이고 건강 지향적인 산업
산업의 한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지난 2006년 축제 구조조정을 실시한 가운데 115개의 축제를 69개로 통폐합 35개의 지역축제를 감소시켰으나 시군 또는 읍면동 축제를 포함할 경우 오히려 수백 개의 축제가 증가했다는 지적이 제기되었다. 이는 명칭만 다를 뿐 내용은 대부분 획일성을 띄고 있어 소비
여가활동이나 국가의 산업으로 볼 때, 현대 생활에 있어 매우 중요한 생활패턴이자 장르가 되었다. 특히 주 5일 근무제 시행과 함께 ‘레저스포츠 시대’가 개막되며 레저스포츠 활동 인구가 크게 늘어 레저스포츠가 21세기 고부가가치산업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오늘날 현대사회의 특징은 사람이 육
산업은 첨단산업과 IT기술의 대표적인 사례로 손꼽힌다. 미국에서 IT기술과 관련된 부문은 2000년 기준 미국 GDP의 8% 정도에 불과하지만 95년부터 99년 사이 미국경제성장의 약 1/3의 기여를 한 것으로 보고되었다. 채희율, 2000, 「지식기반경제의 구축과 정보화 촉진을 위한 EU의 정책방향」, 대외경제정책
산업사회에서 중시된 가치관이 힘을 잃게 되고 일보다는 여가 시간을 귀하게 여기고 자기 실현을 위한 사회활동과 여유로운 문화 생활을 중시하는 정보사회적 가치관이 크게 확산될 것이다. 사람들의 경제활동 방식이나 생활양식이 많이 변화하여 세계인들은 대부분 지금보다 자유롭고 의미있는 삶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