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여말선초, 사상적 전환과 ‘유학의 나라’ 건국
- 송대에 이르러 유교는 성리학으로 고도의 철학적 전환을 이룬다. 그리하여 인간 본성에 대한 이치와 객관적 실재를 동시에 규명하는 것을 학문적 목표로 삼고, 특히 신유학은 인간 내면에 대한 주체적 성찰과 보다 구체적인 측면에서 현실 사회의
철학 - 삼봉 정도전의 사상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다.
㉠ 천명사상
정도전은 민심의 획득 여부가 군왕의 지위를 정당화시킬 수 있는 요체가 된다고 보았다. 군주의 지위는 민심의 향배에 달려 있다. 민의 마음을 얻는 것이 중요하며 그렇지 아니하면 민심은 군주를 떠나게 되어 혁명의 동기
선초기 모든 국정 관할
56세 1398 태조 7 불씨잡변 지음,
왕자의 난으로 이방원에게 참수당함
유교적 왕도정치를 이상으로 함 → 조선 건국에 결정적 역할
수탈
노비가 되거나 유랑민이 됨,
혹은 투쟁
불교 숭상 불교 비판적
불교에 반대하는 사상적 흐름 - 성리학
초기 성리학을 대표하는 인물
1. 중국유학의 연원과 전개
-고대 유교문화의 태동과 형성
유교문화는 고대 중국의 하․은․주 라는 삼대문화를 기반으로 형성되었다. 삼대문화 이전에도 요임금을 대표로 하는 당 왕조와 순임금을 대표로 하는 우 왕조가 존재했었다는 사실이 『서경書經』에 기록되어 있다. 요와 순은 고대
Ⅰ. 여말선초 시기, 정몽주와 정도전
한국 사상사에서 고려 말 조선 초기는 시기적으로 매우 중요한 분기점이다. 그것은 무엇보다 성리학 수용을 계기로 신라시대와 고려시대의 한국사상사 속에서 지대한 기능과 역할을 담당하였던 불교사상을 대신하여 유학사상이 사상계의 전면에 부상했기 때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