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비를 통한 적극적인 국가의 지도력을 강조하였다.
주례이념의 중시는 도덕적 사회 수급을 목표로 하여 사회 통합을 이루고자 하는 다양한 제도를 지향하게 하였다. 정도전은 인간의 도덕적 생활이 제도적 개혁을 통하여 달성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생각하였다.
③ 정도전의 교육사상
혁명파와 고려를 유지하려고 했던 온건개량파로 분열되었다.
따라서 이글에서는 먼저 고려 말의 사회·경제적 모순을 다루고, 혁명파의 핵심 인물인 삼봉정도전의 정치사상을 조선건국에 정통성을 부여하는 ‘역성혁명론’과 현인정치에 입각한 민본정치의 사회적 구현이라는 맥락에서 ‘유교 정
된 국가와 정통적 유교정치를 제도화시키는 기초를 마련하는데 진력했다. 이와 같은 점을 바탕으로 여기서는 삼봉의 조선조의 제도정치의 기틀이었던 성리학을 기본으로 그의 민본,위민정치및 군주제와 재상정치, 그리고 이념정책의 근간이었던 배불정책을 살펴보는데 그목적을 두도록 하겠다.
정도전 등 급진적인 개혁을 추구하며 고려왕조를 뒤엎고 새로운 왕조를 개창할 것을 주장한 급진 혁명파 세력들이 고려왕조의 기본 틀 내에서의 온건적인 개량을 주장한 이색, 정몽주 등의 온건파 세력들을 제거하며 신흥 무인 세력의 대표자였던 이성계를 왕으로 세우며 결국 조선이란 새로운 왕조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