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민락령, 해령 이렇게 4종류가 있는데, 이 중 세종실록 악보에 전하는 여민락은 여민락만에 해당한다.
용비어천가는 조선 건국의 위대함과 조상의 큰 공덕을 찬양하는 노래 가사로 세종 29년(1445) 권제, 정인지, 안지 등이 지어 올렸는데, 국한문 가사와 순한문 가사 두 종류가 있고 전부 125장으로 구성
여민락령, 해령
여민락이 향피리 중심의 향악인데 반해, 여민락만은 당피리 중심의 당악
여민락만을 줄여 "만(慢)"이라고 하거나, "경록무강지곡"이라고 한다.
왕이 출생할 때나 사신이 행차할 때 연주되었으나, 현재는 감상용으로
연주되고 있다.
여민락만이 갖는 본래적 기능인 행악의 본질이 남
<국악의 멋과 감상>
-국악곡의 분류:아악, 당악, 향악
-아악:
원래 뜻은 중국의 제례악을 의미하며, 1116년(고려 예종 11)에 한궁[ 수입된 대성아악을 가리킨다. 이 대성아악은 고려와 조선 초까지 궁정에서 행하는 원구,사직, 태묘, 선농, 선잠, 공자묘 등의 제사와 연향(국가적 규모의 큰 잔치)에 쓰였다.
2)전통음악의 역사적 성격과 구조적 특징
전통음악의 특징은 여러 각도의 관점에서 설명할 수 있다. 이제 세 가지 관점으로 전통음악의 특징을 조명해 보고자 한다. 첫째, 전통음악이 역사적으로 어떻게 형성되어 왔느냐 하는 생성적인 측면에서의 특징이다. 둘째, 현행 전통음악이 연주되는 장소에
- 국악이란? -
한국 음악의 준말. 한국 음악이란 우리 나라 고유의 음악으로 거문고, 가야금, 피리, 장구, 북 등을 다루어서 이루어지는 고전 음악을 가리키는 말이다. 이에는 아악(雅樂), 범패(梵唄:석가여래의 공덕을 기리는 노래), 무악(무속 음악 : 무당이 굿을 할 때 하는 음악), 산조(散調),판소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