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로 자리 잡는데 도움을 주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불교는 유교와 달리 여성도 남성과 마찬가지로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고 상정하는 여성성불론으로도 선덕여왕에게 영향을 주었다. 조경철, 「신라의 여왕과 여성성불론」, 한국역사연구회, 2009, pp.127~152.
또한 당시 진평왕은 아들이 없고 딸만 있
여성 중에는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위치에서 가해자의 역할을 하는 사람들이 존재하고, 반대로 일부 남성은 그들만의 배경과 조건 하에서 피해자의 경험을 겪는다. 이런 다양한 상황과 배경을 무시하는 단순화된 시각은 문제의 본질적인 해결을 방해하며, 심지어 잘못된 인식과 편견을 더욱 강화시킬
여성은 자원봉사의 중심적인 한 축을 이루고 있다. 현대로 들어와 여성의 사회참여가 확대되면서 그 사회적 의미에 대해 다양한 관점들이 논의되어 왔다. 본인은 여성학적 관점에서 여성 활동을 옹호하는 편이다. 여성운동의 역사를 볼 때 여성자원봉사는 여성의 정치적 활동에 기반이 되었으며, 자신
한국 사회에서 ‘여성리더’라는 개념이 정립된 것은 그다지 오랜 일이 아니다. 불과 1990년대까지만 하더라도 여성은 남성들의 그늘에 가려진 가부장적인 사회적 관습의 피해자였다. 그러나 90년대 말 이후 여성의 사회적 권위는 급격한 변화를 맞는다. 여성 지위 향성과 맞물려 여성 전문직의 정치 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