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방궁 종묘 점거 프로젝트
1.1. 프로젝트의 기획과 사건의 전개
페미니스트 예술가 회원들이 9월 29일부터 10월 1일까지 유교문화의 상징인 종묘공원에서 여성의 자궁 모양을 설치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여성해방 퍼포먼스를 펼치려 했으나 성균관 유림과 전주이씨 종친회 등의 반발로 무산
문화적 구성물이며, 이와 같은 사유체계는 백인 남성을 중심으로 한 지내와 배제를 논리를 정당화하는 기반이 되고 있기 때문이다.
페미니스트 페다고지(feminist pedagogy)는 페미니즘 교육에서 핵심적인 개념이자 교육 철학이며 교육 방법이다. 1960~1970년대 제2물결 페미니즘 운동과 여성학의 제도화를
문화연구는 이런 거리를 좁혀서 페미니즘이 이론적 실천으로 이어질 수 있는 정치적 담론의 토대가 될 수 있었다.
레이몬드 윌리엄스의 말을 빌리자면 문화는 ‘총체적인 삶의 방식’이자 문화는 ‘모든 것’이다. 문화를 재규정하고 새롭게 문제 삼음으로써 초기 문화연구자들이 추구했던 것은 크
페미니즘도 70년대 초에 탄생했다. 여성운동이 대중매체와 만나면서 여성이 현실 속에서와 마찬가지로 영화 속에서 남성의 권위에 짓눌린 존재로 그려지고 있다는 것에 불만을 느끼던 여성영화 비평가들과 영화학자 , 극소수의 진보적인 남성 영화 비편가와 감독 등이 페미니스트의 영화 비평을 시작
여성문제를 언급하는데 있어서 유교의 영향은 결코 빠뜨릴 수 없다. 누구나 보편적으로 인정하겠지만 유교에서 강조하는 가부장제와 남존여비 사상이 여성의 지위를 급하락 시켰고 그 입김은 오늘날까지도 지속되고 있는 것이다.
“유교” 하면 떠오르는 것은 인의예지, 성리학, 공자, 맹자 등 교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