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비 청정각시> <도랑선비 청정각시>는 <도랑선배․ 청정각시노래>, <도랑선비>, <도랑축원> 등 여러 가지 명칭으로 불린다. 그러나 이 무가의 주인공은 도랑선비와 청정각시이므로 이 둘의 이름을 모두 포함하여 부르는 것이 서로 다른 유형의 이야기들을 포괄하는 명칭으로 적절할 것이다.
라는 서
1. 들어가는 말
예전부터 우리나라를 으레 동방예의지국이라 일컬어왔다. 이 말은 우리민족이 그만큼 예의를 잘 지킨다는 말이 될 터인데, 우리민족은 웃어른을 공경하고 아랫사람에게 너그러우며 친구간에도 예의를 지켜야 한다고 하여 그 실천을 중히 여겨왔다. 이런 미풍양속의 이면에는 단연
● 제석본풀이
제석에 근본은 서천서역국 서여불전 천축국 왕불암 반왕의 태자이다. 제석본 풀이는 이 태자가 제석님이 되는 과정을 말하고 있다. 서천국을 거느리고 있는 왕부설은 자식이 하나도 없어서 걱정을 많이 하게 된다. 왕부설의 부인 또한 걱정을 하다가 왕부설에게 정성이 부족하여 자손
Ⅰ. 굿의 종류
굿에는 여러 종류가 있다. 그 목적에 따라 중부지역에선 나라굿, 신령기자굿, 천신굿, 진오기굿, 용신굿, 성주받이굿, 마마배송굿, 병굿, 도당굿, 풍농굿, 천존굿, 여탐굿등으로 나눌 수 있다. 굿의 짜임새 면에서 서울, 경기지역의 것이 두드러지지만 그렇다고 하여 전국 각지의 굿 사이
여성 차별적인 신유학의 유입
조선조의 선비들이 숭상했던 유학은 공맹(孔孟)의 고전유학이라기 보다는 주자에 의해서 새롭게 정립된 신유학(新儒學), 즉 성리학(性理學)이었으니 유학의 성 이해를 논함에 있어서도 이 둘을 구분해서 이해해야 될 것이다. 신유학은 공맹의 가르침과 일정한 거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