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댁각시노래>는 제의적이며 무가적 성격을 띠고 있는 것이다.
<꼬댁각시노래>의 이와 같은 제의적 특징에 주목하여, 이 노래와 서사무가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밝히려는 시도가 서영숙에 의해 이루어졌다. 그는 이 <꼬댁각시노래>가 <도랑선비청정각시> <도랑선비청정각시>는 <도랑선배․
노래와 춤이었다. 고대인의 종교의례의 극치는 이러한 신인합일(神人合一)을 가져오는 엑스타시에 이르는 것이었는데, 인간은 그 속에서 완전한 자유와 기쁨을 경험하고 생사화복(生死禍福)을 담당하는 신령과 교제함으로써 인간으로서의 모든 가능성을 발휘하여 풍부한 삶을 창조할 수 있다고 믿었
용어는 경기체가, 속요, 악장, 가사, 장시조 등, 가곡으로 불려지는 긴 노래를 모두 지칭하는 것이다. 따라서 이 용어는 노래의 長短을 구별하기 위하여 쓰여진 것이다. 특히 지봉유설에 보면 악장과 경기체가를 모두 장가로 불렀다는 기록이 나오는 등 하나의 독립된 장르명칭으로 보기에는 어렵다.
무가의 가락은 그 지방 특유의 민요가락과 비슷하다. 서사무가와 같은 것은 4음격 적으로 구연
Ⅱ. 서사무가의 유형
1. 서사무가의 자료 개관
무속신화-무속 신의 내력을 이야기하고 있다는 점
구비서사시-악기반주에 맞추어서 많은 사람에게 재미있는 이야기를 노래로 들려준다는 점
무가의 쇠퇴
이처럼 고대부터 우리 민족과 함께 했던 무가는 오늘날은 일상생활에서 거의 찾아보기 힘들 뿐만 아니라, 매체에서 비춰지는 무속의 부정적 이미지 때문에 국문학의 한 갈래라기보다는 무당이 부르는 미신적 내용의 노래로 치부 되고 있다. 그렇다면 무가가 이토록 쇠퇴하게 된 원인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