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댁각시노래>는 제의적이며 무가적 성격을 띠고 있는 것이다.
<꼬댁각시노래>의 이와 같은 제의적 특징에 주목하여, 이 노래와 서사무가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밝히려는 시도가 서영숙에 의해 이루어졌다. 그는 이 <꼬댁각시노래>가 <도랑선비청정각시> <도랑선비청정각시>는 <도랑선배․
노래와 춤이었다. 고대인의 종교의례의 극치는 이러한 신인합일(神人合一)을 가져오는 엑스타시에 이르는 것이었는데, 인간은 그 속에서 완전한 자유와 기쁨을 경험하고 생사화복(生死禍福)을 담당하는 신령과 교제함으로써 인간으로서의 모든 가능성을 발휘하여 풍부한 삶을 창조할 수 있다고 믿었
● 제석본풀이
제석에 근본은 서천서역국 서여불전 천축국 왕불암 반왕의 태자이다. 제석본 풀이는 이 태자가 제석님이 되는 과정을 말하고 있다. 서천국을 거느리고 있는 왕부설은 자식이 하나도 없어서 걱정을 많이 하게 된다. 왕부설의 부인 또한 걱정을 하다가 왕부설에게 정성이 부족하여 자손
Ⅰ. 들어가며
옛날 유교의 가르침 속에 묻혀있던 여성들은 어땠을까 생각을 해보면, 지금은 너무 좋은 시대구나 하는 한편 다행스러운 생각이 든다. 지금은 여성노래, 남성 노래가 특별히 구분되어 있지 않다. 페미니즘 운동권 노래라든지 하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한다면 노래방에서 남자들도 여자
노래나 곡
교방에서 연지바른 얼굴은 연납으로 빛나는데 한조각 한심함이 꽃에 대해 떨어지며 예전 노래를 들으니 아직 한이 있어서 예전 나라로 돌아가도 집이 없다네.
雲環半?臨?鏡, 兩淚空流濕絳紗, 安得江州白司馬, 樽前重與訴琵琶。
운환반관임장경 양루공류습강사 안득강주백사마 존전중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