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여성폭력문제에 대한 국제적 관심은 '미래를 향한 여성발전전략'에서 여성폭력문제를 젊은 여성과 학대받는 여성의 특별한 문제로서 취급하고 각 국가에게 대책을 마련할 것을 촉구함으로써 처음 표명되었다.
그러나 여성폭력이 여성인권의 중대한 침해이며 여성차별의 원인이자 결과라
Ⅰ. 서 론
지금은 국제화 세계화가 되고 있어 외국의 문물과 문화, 교육, 의료등이 들어오고 있어 각나라간의 경계가 없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른 이주이민들도 한국에 급속히 유입되고 잇는 실정이다. 통계청 발표에 따른 우리나라 인구분포를 보면 80년까지는 미혼여성이 압도적으로 많다가
기지촌은 한반도 내의 한국의 땅이지만 ‘미군에게 안전한 휴식과 오락을 제공한다’는 목적 하에 성매매를 기반으로 형성되어 한국과 미국 두 정부에 의해 운영되고 통제되는 공창지역이다. 김현선,「제주도 인권학술회의 발표문 : 주한미군과 여성인권」 2001 참조.
또한 기지촌은 양국의 권력 불
Ⅱ. 본론
1. 다문화 사회와 다문화 수용성
1) 다문화 사회의 개념
다문화사회는 사회의 특정한 상태를 의미하기 보다는 과정적인 개념으로 이해해야 한다. 인종적 구성이 다양해지고, 문화적 다양성이 증대할 경우, '다문화사회로 이행하고 있다' 고 표현할 수 있다. 이는 대한민국과 같이 급속하게
여성, 장애자, 동성연애자들까지 그들의 권리와 자격을 주장하도록 자극하는 계기가 되었고 1980-1990년대는 이민자들이 급격한 상승 등 새로운 시대의 이러한 사회적 조건은 다문화주의의 의미형성을 위한 문화정책에도 중요한 영향을 주었다.
이를 계기로 문화적 다원주의는 다문화주의라는 용어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