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는 공포물로 분류되어 있지만, 단순히 사람을 놀라게 하는 화면과 음향이 아닌, 우리 모두가 공감하고 있는 한의 정서를 통해 공포와 슬픔을 극대화 시키고 있다.
영화의 첫 장면은 정신과 의사와 환자의 대화로 시작되며, 환자의 회상이 시작되면서 영화가 본격적으로 전개 된다. 수미(임수정),
분석하는데 적용해 볼 수 있다. 그리고 이것은 허구적 이야기(예, 영화, 드라마) 이든 사실적이야기 (예, 뉴스) 이든 구분할 필요는 없다. 왜냐하면 이것은 허구와 사실 모두 미디어가 작동하고 있는 사회 문화적 심층구조를 반영하고 간주되기 때문이다. 물론 이것은 구조주의의 사회 문화적 현상의 구
본적으로 구조화된 이야기의 형식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설화가 서사물, 즉 소설의 모태라는 판단의 유력한 근거가 된다.
설화 가운데 사실담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이것은 사실 자체를 그대로 이야기한 것이라기보다는 흥미와 교훈을 위해 사실적으로 이야기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설화는
영화이다.
산업의 형태가 복잡해지고 ꡐ문화산업ꡑ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영화는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하게 되었다. 미국의 할리우드 영화 한 편이 한 국가의 1년 자동차 수출액보다 훨씬 많은 돈을 벌어들이며, 때론 그 액수가 상상을 초월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할리우드 영화는
삶을 주장하는 인간의 사물 인식 방법이자 의사소통 방식이며 표현의 기제이다. 일찍이 마크 트웨인은 "유머는 슬픔에서 나오는 것이지 기쁨에서 나오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하며 불합리한 사회의 부조리와 인간성의 비애에 대한 동정심과 이해심이 유머의 근본적 발현 동기임을 이야기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