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문제로서 빈곤과 폭력의 설정은 결국 세계화에 맞서는 여성의 투쟁은 여성의 고유한 권리에 대한 문제와 자본주의 사회의 변혁이라는 문제를 동시에 고민할 수 있는 단초가 된다.
1) 빈곤여성들은 지표에서도 현실에서도 남성들보다 가난하다. 물론 대다수의 민중들은 언제나 빈곤하게 살
3)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
앞서 다문화주의의 논쟁의 세 단계에서 마지막 단계로 언급했던 '국민 만들기의 응답으로서의 다문화주의'는 자연스럽게 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와 연결된다. 정책으로서의 다문화주의는 다문화주의 이데올로기를 주창하는 정치적 결사의 형태를 지칭하며(마르티니엘
운동/노동운동은 90년대 초부터 남한사회에 본격 이식된 워싱턴 컨센서스에 따른 신자유주의 금융화세계화 체제 이는 ‘개혁 성향의 전국적 지도자’를 대표로 하는 이질적 선거연합의 권위주의적 문민정권과 친정권적인 ‘비정부기구들(NGOs)’을 통해 반대세력을 분할하면서 , 국제수지 및 외환 위기
운동은 말할 것도 없이 노동쟁의나 환경운동, 소비자운동까지 ‘분쟁해결’의 대상이 되며, 그럼에도 일단 체결국으로 참가하게 되면 5년간은 탈퇴할 수 없고 그 후에도 15년간에 걸쳐 협정은 이행의무로서 남아 있으며, 다국적기업에 무조건적인 투자천국을 전세계적으로 제공한다. 노동자․민중
헌법수정안이 상 ·하 양원을 통과함으로써 1920년 21세 이상의 여성은 남성과 동등한 참정권을 획득하게 되었다.
㉣아시아 ·아프리카
아시아 ·아프리카에 사는 대부분의 여성들은 제2차 세계대전 후 국가의 독립과 민주주의의 도입과정에서 투쟁 없이 참정권을 얻게 되었다.
㉤ 한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