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여성상과 담론 분석> 2004
이는 <황진이>에서도 마찬가지다. 전통적인 관점과는 달리 황진이의 예능인으로써의 면모가 부각된다. 그녀는 더 이상 성적으로 문란한 요부가 아니라 시 ․ 서화, 음률, 음주가무에 능통한 종합 엔터테이너이다. 또한 극 속에서 기생이라는 직업도 현대의 편견처럼
여성들을 소재로 한 드라마가 많이 등장하고 생기는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그럼 지금부터 드라마 속에서 남성과 여성의 모습이 어떻게 비춰지고 있으며, 그 의미는 무엇이며 어떤 것을 추구하고 있는지 등을 한번 알아보고, 지금 우리 사회현실과 접목시켜서 그 관계를 파악해 보도록 하겠다.
차학경 가족은 하와이에서 1년 간 체류한 후 1964년에 샌프란시스코로 이주했다. 당시 차학경은 열세 살이었다. 이러한 한국의 근대사에 얽힌 독특한 가족사를 배경으로 차학경은 미 서부에서 미술가이자 작가로 성장하였으며, 1976년에는 현대영화이론 공부를 위해 프랑스 유학을 다녀오기도 하였다
영화가 존재할 수 없다.
[무비(movie)로서의영화]
영화가 움직이는 그림(motion picture), 활동사진으로 불리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는 정지된 사진들을 빠르게 돌려서 마치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하는 눈속임이 영화의 원리이기 때문이다. 영화는 시각매체이고 시각정보를 전달하는 매체이며 나아가
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2012년 혼인통계에서 초혼 부부 중 여성 연상 부부는 전체의 15.6%로 이는 2002년과 비교하여 10년 사이 11.6%에서 4 %포인트 증가한 것으로 증가율로만 보면 거의 40%에 이르는 수준이다. 또한 2014년 초혼부부 중 연상혼인 건수는 4만1300건으로 통계 작성이 시작된 1981년 이후 가장 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