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미녀'응원단과 이에 열광하는 언론에서도, 이산가족 상봉에서 '남이나 북이나 여자들은 모두 수절과부요, 남자들은 남과 북에 각기 다른 아내'인 일관된 사실에서도 수시로 나타나 나를 불쾌하게 만들었다.
여성운동을 하면 할수록 민족문제와 결부된 남과 북의 상황은 때로 피하고 싶은 주제
유일하게 온전히 다닌 정규 학교로 한신대 수유리 캠퍼스에서 보고 듣고 겪은 모든 체험은 이후 그의 문학세계를 이룬 첫 번째 삶의 지주가 되었다. 그리고 시를 쓰는 그가 신학대학에 들어간 것은 기독교 가정에서 자란 그 자신이 충실한 신앙인이기도 하였거니와 문학을 보다 철저히 하려면 신학을
남성들의 놀이 문화, 가정과 사회의 분리 문제, 생산과 일에 관한 기존 개념들에 도전했다. 더욱이 이들은 70년대 이후 서구에서 발전되어 온 여성학이란 학문을 소개하기 시작하면서 대학을 중심으로 한 학문, 특히 사회 과학이 갖는 가치 중립성과 객관성이라는 시각에 은폐되어 있는 남성 중심성을
여성들이 아이들과 더불어서 벌목 대상인 전나무들을 에워싸고 시위를 벌였다. 이러한 물결은 북부의 히마찰, 프라데쉬, 남부의 카르나타카, 서부의 라자스탄, 동부의 오리사, 그리고 중앙 인도의 고지대까지 퍼져나갔다. 15개의 마을에서 온 수많은 여성들이 나무마다 무리를 지어 나무를 껴안고 숲을
남녀의 특성 차이는 여전히 존재한다. 즉, 아동이 외부로부터 사회학적인 성을 배우기 이전에 가정 내에서 어느 정도 이상의 성별과 성역할 구분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는 것이다. 따라서 부 또는 모, 어느 한 쪽의 빈자리가 없는 가정에서 자란 아동은 그렇지 못한 아동보다 여성학 강의 자료-<성-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