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 우리나라의 국민교육 수준은 젊은 연령층을 중심으로 전반적으로 향상되고 있으나, 이 미 존재하고 있는 성별 차이의 감소는 미미하게 나타난다. 상급학교 진학률의 경우에 남녀간의 격차가 많이 줄어들었으나 아직도 여자의 진학률이 남자에 비해 낮아 여성에게 고등교육의 기회가 더욱 차단되어
여성학 강좌가 개설되었고, 오늘 날 여성학은 연구 성과의 양적확대와 질적 심화를 통해 학문으로서 깊이를 더해가고 있다. 그리하여 전국 모든 대학에 여성학 강좌가 개설되었을 뿐 아니라, 같은 분야의 여러 과목들 또한 개설되고 있다. 그러나 사회 문화적 맥락의 차이가 고려되지 않은 이론의 수입
성차별적 편견은 아직도 법과 제도의 허점을 통해 여전히 여성의 삶을 구속하고 있다. 페미니즘은 이처럼 당연시 되는 관념과 허구적 신화가 지배하는 성차별적 편견에 도전하고 비판하는 의식에서 출발한다.
페미니즘은 단순한 이념이나 사상을 넘어선다. 그것은 남녀관계의 변화를 통하여 세계를
인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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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한국사회 여성들의 차별과 불평등에 대한 사회문제의 해결방안
1) 사회문화 운동
오랫동안 가부장제 문화에 익숙한 우리 사회는 작은 변화에도 큰 저항이 따를 수 있는 풍토가 조성되어 있다. 남녀평등의 가치도 그러한 변화 중의 하나로 이미 사회일반의 독립된 가치로 받
성의 공간이 가정으로 제한되었으며, 남성에게는 정치, 경제 등 사업을 지배하는 역할이 부여되어 남성의 공간이 여성의 공간보다 더 폭 넓고 자유로워야 하는 것으로 여기게 되었다(임정빈, 정혜정, 1997). 그러나 이 같은 남녀간 상이한 역할에 성차별적 이데올로기가 적용되면서 남성의 역할을 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