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교육정책은 "여자에게는 알게 할 것이 아니라 다만 좇게 할 것"을 여성교육의 근본원칙으로 삼아온 데서 찾을 수 있다. 여성은 남성을 보조하고 그를 위해 희생하는데서 삶의 의의를 찾았다. 이러한 여성교육은 수동적이고 얌전하며 인내심이 있는 여성을 기르는데 목적을 둠으로써 남성의 사회적
남성과의 결혼을 꺼리는 현상이 증가하였다. 결국 이는 중국, 필리핀, 베트남 등 세계 각지의 여성들과 결혼하는 국제결혼의 증가로 이어졌다. 이렇게 늘어난 국제결혼으로 인해 10년 20년이 지난 현재 우리나라는 자연스레 다문화가족이 늘었고, 다문화사회로 자리하게 되었다. 이제는 국제결혼을 통해
남성이 많아짐에 따라 농촌을 중심으로 한국남성과 외국인 여성의 국제결혼이 증가했다. 이러한 사회적 현상에 따라 다문화 가정의 수는 증가하고, 이중문화, 삼중문화 사이에서 문화, 언어, 경제 등의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 가정을 지원하기 위해 2008년 다문화가족지원법이 제정되었다. 다문화가족지
한국에서 새로 가정을 꾸린 경우, 외국인근로자가 한국에 거주하면서 결혼하거나 본국에서 결혼하여 국내이주를 한 경우 등이 한국에서의 다문화가족을 의미한다.
2. 다문화가정 형성배경
우리나라에서 여성결혼이민자가 늘어나는 것은 사회 전체의 고학력화,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 증대, 그로 인
한국․중국 어느 일방국가에서 혼인등기(신고)를 할 수 있도록 제도를 변경한 후, 중국인과의 국제결혼이 급격히 더욱 빠르게 증가하였다(국정브리핑.2006.4.26).
위에서 언급한 내용 중 제일 큰 주요 요인에 대해 주목할 만한 포럼의 발표가 있었다. 이주여성인권센터 창립 3주년 심포지엄의 주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