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다문화가족 지원센터 기관방문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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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글
    [사회복지] 다문화가족 지원센터 기관방문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다문화 가정이란 ?
    2.다문화 가정의 한국 사회 적응
    3.기관방문1
    4.기관방문2
    본문내용
    1) 다문화 가정의 개념
    국제결혼을 통해 형성된 가정

    ※ 국제결혼?

    국어사전에 국적을 달리하는 남․여가 결혼하는 일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결국 다문화가정이란 서로 다른 종족 간에 이루어진 가족 공동체를 의미한다.


    2) 다문화 가정 형성 배경

    성 비례로 인해 결혼하지 못하는 남성의 수효가 급증
    결혼하지 않고 혼자 사는 여성이 늘어남
    외국인의 결혼을 통한 이주를 생존과 꿈을 펴는 대안으로 선택


    1980년대 이후에는 한국은 경제력이 신장되어 외국인의 국내유입과 한국인의 해외진출이 증가하였다. 그 과정에서 외국인 남성 전문직 종사자와 한국인 여성의 결혼이 새로운 유형으로 등장하였다. 1980년대 말부터 국내로 들어온 이주노동자들이 한국인과 결혼한 사례도 발견된다. 그 유형은 한국인 여성과 외국인 남성의 국제결혼이 주류를 차지한다.
    1980년대 말, 이른바 '북방정책'을 통해 중국, 소련과의 교류가 시작되었고, 그 후 1990년대 초 국내에서 '농촌총각장가보내기 운동'의 일환으로 국제결혼을 추진하면서, 한국인 남성과 외국인 여성의 국제결혼이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그 후1995년 한국정부가 외국인의 국내 방문을 엄격히 규제하면서, 한국에 들어와서 취업하기위한 방편으로 국제결혼을 택하는 사람들의 수가 늘어났다. 1995년 이후 한국인 남성과 외국인 여성의 결혼 유형이 그 반대 유형보다 더 많아 지게 되었다. 이러한 추세는 현재에도 지속되고 있다. 특히, 2002년 이후 국제결혼이 급증하고 있다.
    이와 같은 급증의 다른 배경의 원인이 있다. 사회 전체의 고학력화,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 증대, 그로 인한 결혼 연령의 상승이 연쇄적으로 이어지면서 만혼화(晩婚化) 현상이 두드러지고, 독신자 비율이 증가되고 있다. 그 결과 우리나라에서 배우자를 구하지 못하는 교란 현상이 발생하여 결혼이민자들을 필요로 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결혼의 변화를 반영하여 한국인의 국제결혼에 대한 태도는 ‘바람직한 것은 아니지만 찬성한다’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1990년대 중반 이후 필리핀, 태국, 몽골 등으로 외국인 아내의 국적이 확대되었고, 최근에는 베트남과 구소련 등으로 더욱 다변화되는 양상을 보인다. 2003년 7월 1일 한․중 양해 각서 폐지로 한국․중국 어느 일방국가에서 혼인등기(신고)를 할 수 있도록 제도를 변경한 후, 중국인과의 국제결혼이 급격히 더욱 빠르게 증가하였다(국정브리핑.2006.4.26).
    위에서 언급한 내용 중 제일 큰 주요 요인에 대해 주목할 만한 포럼의 발표가 있었다. 이주여성인권센터 창립 3주년 심포지엄의 주제가 “이주의 여성화와 국제결혼”이었는데 이 주제에서 다문화가정 형성 배경을 설명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다문화가족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 강화대책, 보건복지가족부 (2008)
    * 문화가정 자녀의 교육 실태조사 연구, 박종흡
    * 조영달 외 다수,『다문화가정의 자녀 교육 실태 조사 연구』, 교육인적자원부, 2006
    * 한윤옥,조미아, 김수경 다문화가정을 위한 도서관 서비스 현항과 문제점에 관한 연구(2009)
    * 다문화가족지원센터 운영모델 및 개선방안 보고서(2009 용역연구보고서, 보건복지부)
    *강영실 한국의 다문화가정의 현황 및 문제점과 그에 대한 교회의 과제 및 역할에 대한 소고(2010)
    *이서구 다문화 가정의 사회통합에 기여하는 함평 하상성당 건축계획에 관한 연구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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