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주의적생활양식을 확립한다는 것은 정치, 경제, 문화, 도덕의 모든 분야에서 사회주의적생활규범, 사회주의적 행동준칙에 따라 모든 사람들이 활동하도록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정식화하였다.
이러한 <사회주의적생활양식>은 북한여성의 가정생활, 사회생활, 노동생활에 반영되어 나타
사회과학적 관찰은 불가능하겠지만, 한국인이 백인을 높게 평가하는 이유마저 역시 자본주의적 위계질서와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를 잘 보여주는 사례가 러시아와 미국인에 대한 한국인의 태도인데, 러시아인에 대한 한국인들의 태도, 특히 러시아 여성을 바라보는 한국인들의 시선은 존경의
북한주민의 옷차림이나 머리모양새 변화의 결정적인 계기가 된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따라 북한여성들의 옷차림이 눈에 띄게 활달하고 화려해지고 화장도 진하게 하는 등 변화하는 모습을 볼 수 있게 되었다. 북한이탈 여성의 증언에 따르면 최근 북한여성들은 `삼각머리`, `채양머리`, `오사리머리
사회에 구체적으로 참여하게 되는 예를 앞에서도 언급한 ≪8.3인민소비품생산운동≫에서 찾을 수 있다. 이 운동은 김정일 위원장이 1984년 8월 3일 ꡐ경공업제품전시장ꡑ을 방문한 후 전국적으로 전개된 소비품생산운동이다. 원래 이 운동은 평양 어느 의류공장 여성노동자들과 가두여성(전업주
강화하여 주민들의 동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따라서 북한은 가정이 인간적인 삶의 터전이기에 앞서 당의 통제단위로써 당적 과업을 촉진하는 매개집단으로서의 도구적 의미를 지닌다.
또한 북한은 가정의 혁명화를 표방하여 가정을 가족이 함께 가꾸어 가는 삶의 보금자리로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