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에도 반영
[예]자식이 많다 , 기독교인의 형제애 (여식, 자매 존재)
ㄷ. 남존여비의 사회는 남존여비의 어휘와 용법을 낳는다.
[예]*산신령→남성 나쁜 귀신→여성
*경멸적이고 모욕적으로 여자를 지칭하는 어휘 많다
(갈보, 걸레, 메주, 절구통 등)
③이석규•김선희(
여성들은 입천장소리<>를 혀끝소리 <>나 그에 가깝게 발음함으로써 더욱 여성다운 맛을 보여주며 애교와 미적효과를 더해주고 있는데 이러한 추구가 바로 사회적 효과를 고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언어학은 여러 가지 독립적인 변항들로 구성되며 여러 측면에서 고찰되어야 한다. 때
어휘는 드라마와 같은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표준어이야 한다. 특히 뉴스를 진행하는 아나운서나 앵커, 리포터, 기자, 그리고 프로그램의 사회자와 같이 장기간 동안 고정 출연하는 방송인들의 경우에는 다른 방송인들보다 더욱 철저하게 사투리와 같은 비표준어를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
여성이 안정되어 있지만 제한된 어휘를 사용하는 반면 남성은 폭넓은 어휘를 사용한다.
5. 청자를 배려하는 여성 언어에 비해 자기중심적이다.
◎ 성차별적인 남성 단어
1)형제, 자식
-(1)은 남성을 지칭하는 말이지만 남녀 모두를 포함한다. 그러나 상대어인 ‘여식, 자매’ 따위는 여성만을 지칭할
남성어는 남성에 대해서 주로 쓰이는 남성 대상어와 남성들이 특유하게 발화하는 남성 발화어로 나뉘며, 여성어는 여성에 대해서 주로 쓰는 여성 대상어와 여성들이 특유하게 발화하는 여성 발화어로 나뉠 수 있다.
※ 본 논의에서는 남녀 언어의 특성과 차이성, 그리고 발화어의 표현양상에 초점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