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의 서양음악사에서의 여성
서양음악사에서 여성음악가가 언급되지 않는 이유.
한 시대를 대표하는 진보적인 작품과 그 작곡가들을 중심으로 음악 양식의 변천을 고찰하는 것이 음악사 서술의 주된 경향이었으므로 여러 가지 사회적 제약 속에서 부각될 수 없는 위치에 있었던 여성음악가들의
음악가라는 것이다. 실제로 다른 예술과 마찬가지로 음악 역시 인간이 발전의 주체라는 관점에서 이해하는 것이 아닌 사회와의 관계 속에서 다루어져야 한다. 하지만 실제로 음악을 감상하거나 작곡가에 대한 설명은 그 관계를 배제하는 경우가 많다. ‘카핑 베토벤’에서는 우리가 생각하는 ‘베토벤
여성으로만 구성된 창극이 대표 공연 장르로 자리 잡게 된 역사적 시발점이 되었다. 항간에는 ‘돈을 가마니로 쓸어 담는다’ 라는 말이 돌 정도로 정말 엄청날 흥행을 불러 일으켰고 이는 그 당시 사회에서 이미 여성음악가들과 안무가들의 공연이 낯설지 않게 받아들여지고 있었다는 것이다.
(2) 흥
있는 계단을 주인공이 내려간다.
3.주인공이 지나가자 마네킹들이 주인공을 쳐다본다.
당당하면서도
유혹적인 음성의
노래가 흘러나온다.
5. 여성이 동시에 지하철 계단을 오르고 내리며 향수를 뿌린 여성이책을 읽는 여성을 쳐다본다.
6. 프라다 향수를
보여준다
4. 음악가 서서히
작아진다
1.1. 문제제기
전문가들은 어떤 음악가의 연주를 평할 때 '여성적', '여류'라는 표현을 쓸 때가 있다. 필자가 이러한 평론을 처음 읽었을 때는, 이러한 표현은 '섬세하다', '부드럽다'라는 의도의 또 다른 표현 중의 하나라고만 생각하였다. 그러나 筆者는 여러 評論들에 쓰인 어휘를 검토하면서 다음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