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산기술의 발전은 여성을 단순한 출산도구로 전락시킬 가능성, 여성의 건강에 대한 침해가능성, 과학과 기술이 여성의 출산능력을 대신하게 됨으로써 과학기술에 대한 여성의 의존과 예속을 강화할 가능성 등이 위험으로 제기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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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여성재생산권리의 이론
또는 미용을 위하여 하는 외과적 수술, 정신적 작용이 주가 되어 행해지는 수술이라고 정의한다.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것은 현대를 살아가는 모든 여성들의 과제이자 바람이 되고 있다. 현대사회에서 보는 아름다움은 내면에 있는 것이 아니라 신체적으로 보여 지는 외면의 아름다움에 있다고 한다.
기술의 적용에 대한 문제를 여성 개인의 결정에 의한 개인의 권리로 보는 경우에는 배아연구를 인정하기가 수월하다. 그러나 자율성과 선택의 자유의 함정은 그러한 선택가능성을 허용하거나, 제한하거나 더 나아가 방해하는 사회, 경제, 정치적 조건과 상황을 고려하지 않는 데 있다.
재생산기술을
‘사적 여성’의 구분을 파괴하고자 한다.
(2) 反가부장제
사회는 성불평등과 성 억압의 체제에 기초하는데 그 핵심에는 가부장제가 있다.
① 가부장제(Patriarchy) = 아버지에 의한 지배 = 남성우월성의 상징=가부장적 가족은 여타 모든 생활영역에서 남성 지배를 재생산 = 남성에 의한 지배
생명공학이란 용어 자체의 정의에서도 나타나듯 생명과학의 상업적 응용과 분리될 수 없는 그 기술 환경 속에서 여성의 재생산권을 시장 논리에 내맡길 수만은 없다.
역사적으로 상업적 이윤의 힘은 새로운 기술을 위한 시장을 열어왔다. 우리는 오늘 생명공학 산업을 통해 이제까지 인류가 경험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