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11~12세기- 새로운 각성의 시기
14세기에서 16세기에 나타난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이라는 일련의 의식적 각성은 유럽 세계가‘중세에서 ‘근세라는 새로운 시대로 도약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하지만 이러한 중요한 의식적 각성은 비단 그 시기에만 있었던 것은 아니었다. 오늘날 서양 중세
교육을 받고 그로인해 지적인 각성을 한 것이 그 이전시대의 사람들과 구별되는 점이다. 마르크 블로크, 282p.
해스킨스(Charles H. Haskins)의 저서, <<12세기 르네상스>>에서 우리는 11세기부터 12세기를 관통하는 지적 움직임을 볼 수 있다고 지적한다. 해스킨스는 십자군 전쟁으로 들어온 아랍어 또는 그리
Ⅰ. 계약사상의 흐름
정치적․사회적 질서의 정당성의 근거를 그 정치․사회적 체계 속에 함께 하는 사람들의 계약 혹은 협의에서 도출하는 계약사상은 고대에까지 소급된다. 리코프론(Licophron)과 같은 몇몇 소피스트들에게 있어서 법률은 하나의 협약으로 이해되었고(del Vecchio 1960:21), 정치̶
1-5 종교개혁기의 여성교육종교개혁이 여성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해서는 상반된 평가가 있다. 종교개혁으로 인하여 여성의 역할이 개선되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보통교육의 확산을 지적하고 어머니와 젊은이들의 지도자로서 여성들의 역할이 높아졌다는 것을 말한다. 반면에 종교개혁
Ⅱ. 종교개혁과 교육
1. 신교의 특징
(1) 신교의 교육사상
- 교육을 올바른 신앙을 통해 영혼의 구원을 얻게 하는 수단으로 봄
- 누구나 교육 받을 필요가 있다고 보아 대중교육운동 전개
- 개인의 신앙과 자유에 대한 존중은 교육에 있어 피교육자를 존중하게 하는 풍토를 마련
- 여성의 사회적 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