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이 재정적으로 자립해야 남자들로부터 독립할 수 있다고 보았고 그러기에 여성도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1911년의 신해혁명을 전후로 하여 여성 혁명가인 추근, 여의사였던 장죽군, 혁명가 황흥의 부인 서종한 등이 적극적으로 여성의 독립, 교육, 사회활동과 자유결혼에 대한 계몽운동을
Ⅰ. 서론
중국사회가 처음부터 여성들에게 개방된 나라인 것은 아니었다. 강압적인 희생과 무조건적인 순종을 강요했던 열악하고 폐쇄적인 나라였다. 하지만, 현재 고 직위 여성들의 비율도 점점 더 높아지고 중국의 여성평등 상황도 더 합리화 될 것이다. 여성은 중국 인구의 절반을 차지하며 중국
사회 아래의 여성과 현대 유교사상을 벗어난 여성을 알아보고 우리 나라의 여성과도 비교해보려고 한다.
유교사회 아래의 중국여성
예전에는 중국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유교의 본고장'이었다. 유교는 남성과 여성을 구별 짓는 문화를 낳은 시초였고 가부장제도와 전족과 함께 중국의 오랜
사회에 중요한 비교 문화적 관점을 제시해 줄 수 있다.
또한 중국은 아시아권에서 여권이 상당히 확보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중국은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수립이후 '사회주의 건설에는 남녀의 구분이 없다'라는 구호를 제창하면서 전족 풍습을 법으로 금지하고, 여성들의 권익을 위한 각종 행정
사회에 중요한 비교 문화적 관점을 제시해 줄 수 있다.
또한 중국은 아시아권에서 여권이 상당히 확보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중국은 1949년 중화인민공화국 수립이후 '사회주의 건설에는 남녀의 구분이 없다'라는 구호를 제창하면서 전족 풍습을 법으로 금지하고, 여성들의 권익을 위한 각종 행정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