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전통적으로 중국사회는 양성관계에 관한 한 다른 어떤 사회보다도 우리와 유사한 문화적 이념 체제의 지배 하에 놓여있던 사회라고 볼 수 있다. 그것은 유교적 가부장제로 정의될 수 있는 것으로, 오늘날 한국사회에서의 여성문제는 조선시대 중기 이래 우리를 지배해 온 그러한 전통적인
, 사랑, 정의 실천의 정신으로 대학생 문화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또한 그녀는 1980년대 초부터 여자와 남자가, 그리고 아이들과 어른들이 서로 평등하고 자유롭게 어울려 사는 대안 사회를 모색하는 여성주의 공동체 모임인 <또 하나의 문화>에 동인으로 참가하여 중추적인 역할을 감당해 나갔다.
사회의 산물이었다. 비교사적 시각에서 본 독일 페미니즘운동의 유형론에 대해서는 정현백, 서구 여성운동의 어제와 오늘, 한국 여성연구소 편, 새 여성학강의, (동녘, 1999), 278-281면 참조.
1890년대까지 소녀에게 인문계 고등학교 진학이 허용되지 않았고, 1908년까지 여성에게 정치단체 참여가 금지되
여성의 불평등은 교육이나 각종 기회, 법률 등 여성에게 불리한 사회제도에 문제가 있다고 보는 자유주의 페미니즘, 정치 경제 문화 등 사회구조 차원의 문제에서 비롯된다고 보는 막시스트 페미니즘, 사회주의 페미니즘, 급진주의 페미니즘으로 나뉜다.
자유주의 페미니즘은 성불평등을 개인적 노력
여성들은 선거권?피선거권은 물론이고 공직에 참여할 수도 없었고 정치단체 가입이나 집회참여도 허용되지 않았다. 이런 전통적인 제약이 페미니즘 사상의 태동을 자극하였다. 그러나 이에 못지 않게 산업화가 수반한 정치?사회적 변화가 페미니즘의 대두를 도왔는데, 우선 가족제도의 변화, 즉 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