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여성은 어떤 역사를 지니고 있을까? 이제 유교사회 아래의 여성과 현대 유교사상을 벗어난 여성을 알아보고 우리 나라의 여성과도 비교해보려고 한다.
유교사회 아래의 중국여성
예전에는 중국하면 떠오르는 이미지는 '유교의 본고장'이었다. 유교는 남성과 여성을 구별 짓는 문화를 낳
여성은 저임금과 장시간 노동에 의한 빈곤에 시달리고 있고, 의사소통 문제에 의해 심각한 불이익에 직면하고 있다. 또한 2008년 제정된 「다문화가족지원법」을 통해 이러한 이주여성및 결혼이민자를 통합 지원하고 있지만, 그것은 문화적 차원의 동화에 초점을 맞춘 정책적 한계를 지니고 있어 현실
안에는 서구에 못잖은 완벽한 민주주의의 철학적 뿌리가 있지 않았나 생각한다.
구체적으로 맹자와 묵자를 살펴보겠다. 맹자는 지금부터 2300년 전의 사람이다. 서양은 민주주의와 인권사상의 대부로 17세기말의 영국 철학자 존 로크를 든다. 그러나 맹자는 존 로크보다 2000년 전에 비슷한 말을 했다.
여성인권센터) 다소 의외였던 사항은 결혼이주민의 49%가 수도권(서울, 경기지역)에 분포하고 있어서 농촌의 다문화가족 못지않게 수도권에서의 다문화가족 역시 상당수였다는 것이다. 국적별 결혼으로는 총 137개국과 혼인을 하고 있고 베트남이 35,355명으로 가장 많으며 중국(35,023), 한국계 중국(31,663),
. 1990년 이후 인천-웨이하이간 정기여객 항로가 개통되면서 한국계 중국인 노동자들이 대거 몰려들었고, ‘올림픽’, ‘대전엑스포’ 등의 국제행사를 치르면서, 각종 출입국 관련 규제를 완화하였다. 이러한 상황에서, 상대적으로 용이한 입국 가능성과 풍부한 취업기회를 가진 한국은 외국인 노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