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인들의 유교적 윤리관에서 강조하였던 남녀유별은 남녀가 불평등하게 태어난 것이 아니라 바로 태어나면서부터 시작하여 성장과정을 통해 익혀 나아가야 했던 사회 심리적인 성별(性別)이라고 하겠다.
유교경전에 산재해 있던 역사상 뛰어난(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면을 모두 포함해서)여성들만
남녀유별의 이념을 고대 중국인들은 구체적으로 어떻게 인식하였던 것일까? 남녀유별은 '남외여내(男外女內)'와 '남존여비(男尊女卑)'라는 양성(兩性) 관계로 구체화 되었다. 남외여내는 남녀간의 서로 다른 생활공간에 대한 규정이고 또 여성은 안(內)을 다스리고 남성은 밖(外)을 주관한다는 분업·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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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가 중국하면 떠올리는 이미지들이 있다. 붉은 색, 다양한 음식들, 만리장성과 천안문 광장 등... 그렇지만 이런 것들은 사실 상당히 단편적인 것들이다. 물론 이러한 이미지들이 거대한 땅 중국을 구성하는 것이라는 사실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러나 이렇게 무표정하게 떠돌아다
여성을 바라보는 시각을 요구하고 있다. 예컨대 ‘히잡’은 이슬람적 가치에 근거하는 무슬림 여성들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상징적 존재인 것이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조선 시대에 이와 유사한 장옷이라는 것이 있었다. 남성이 여성을 지배하는 것을 뜻하는 가부장제(家父長制)를 바탕으로 한 사회
남성과 여성이 만나서 맺어지는 관계를 토대로 해서 형성되고 발전되었다. 계통발생의 차원에서 종족 보존이나 개체발생의 차원에서 가계 계승이 모두 남녀간의 성적 결합의 결과가 아니라고 부인할 수 없다. 그러한 이유로 사회 구성원의 대부분은 이성애적 결합만을 정상적으로 보고, 동성들 간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