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속요의 전반적인 특징이라기보다는, 고려 후기의 작품들에서 두드러진 경향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여기서 속요 형태상의 중요한 변수인 여음구를 따져볼 필요가 있다. 민간에서 불릴 때에는 필요치 않았던 앞소리나 뒷소리, 그리고 사잇소리 등이 악곡상 필요에 의해 이들 노래에 끼어들었기 때
고려사』악지에는 삼장이라는 제목아래『쌍화점』과 같은 내용의 가사가 한문으로 전하고 있다. 또한 조선조『시용향악보』에는『쌍화점』을 한시로 개작한 것으로 보이는「쌍화곡」이 실려 있다. 여기에서 나타나는「쌍화점」이 고려속요로 어떤 특징을 보이고 있으며, 그 내용과 형식, 작자에 관
연주된 宴樂(잔치악)까지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으로 보는 경우이고, 둘째는 궁중에서 연주된 속악의 가사만을 대상으로 보는 경우인데 《고려사악지》에 실린 민요적인 노래를 제외하고 《악학궤범》이나 《악장가사》에 실린 노래와 《시용향악보》의 일부분만을 동일한 장르로 보는 경우이다.
가사, 민요까지를 넣을 수 있겠으나 사뇌가는 신라가요 향가에서 주로 논의하고 시조와 가사는 조선시대의 노래로 간주되어지기 때문에 고려가요의 범주로 넣기에 모호한 면이 있다.
고려가요를 좁은 뜻으로는 속요만을 말한다. 민요에 기반을 두고 있어 소박하고 곡진한 감정을 담고 있는 서정적 성
속요 중에서도 그 내용이 서로 섞여 있음을 볼 수 있는데, 《정과정곡》 제3구와 《만전춘》 제3절이 그러하고, 《서경별곡》 제l2절과 《정석가(鄭石歌)》 끝연에 나오는 것도 같은 구절이다. 《고려사》 <악지(樂志)>에 의하면, 현전(現傳)하는 《서경별곡》의 내용과는 다르지만 서경과 대동강(大同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