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해 알아보겠다. 그리고 실제적인 인터뷰를 통해 이러한 원인들에 대해 경험적인 정보를 얻고 출산파업에 대해 어떤 생각들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겠다. 또한 출산파업의 해결책을 연구해보고, 출산파업이 운동으로써 어떠한 의의와 한계점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는 것이 이 연구의 목적이다.
경제적 법적, 문화적, 도덕적 함의를 포함하며, 인간과 집단 그리고 대상간의 총체적인 새로운 관계의 집합을 창출하는 ‘전체 사회 현상’, 또는 ‘인류학적 현상’으로서 탐구되어야 한다‘(Shore and Wright, 1997'; Mauss, 1954)는 견해를 피력하고 있다.
정책에 대한 문화론적, 인류학적 인식의 필요성과 타
경제적으로 대단히 심각한 양상을 띠고 있었던 것이다. 김현자, 「상록수 고」, 태능어문, 서울여자대학교, 1983, p.7.
동아일보와 계몽운동에 직접 참여했던 사람들 간의 미묘한 갈등은 상록수에서도 표출된다.
『그러나, 현재의 정세로 보아서, 어느 시기까지는 계몽운동과 사상운동을 절대로 혼동
운동 이후 여성의 지위는 많이 상승됐으며 이 당시 교육받은 여성의 증가 덕택에 젊은 미혼 남녀가 일대 일로 가정을 꾸리는 핵가족 형태의 비중이 늘어났고, 반면 축첩이나, 동양식, 데릴사위와 같은 형태의 결혼제도는 줄어들었다. 따라서, 영화 <홍등>에 나오는 가족관계는 일반적인 것이 아니라 특
Ⅰ. 서론
매매춘은 인류 역사가 시작될 때부터 존재해왔고 세계 곳곳에서 그 양상이 심각하다. 정확한 통계가 불가능함에도 불구하고 인도에만 2백만 명의 매춘 여성이 있고 그 중에서 40만 명은 18세 이하라고 추정되고 있다. 태국은 성산업이 번창하고 있는 나라 중 하나다. 매년 태국의 10만 명 - 25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