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
야학이란 야간에 실시하는 사설학술강습회의 한 형태로써, 한말에 보이는 학회가 강습회 속으로 스며들은 것으로 보인다. 야학의 기원은 1906년 함남 함흥군 주서면의 보성야학이 설립되면서부터 시작된다. 야학이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한 것은 3·1운동 이후 1920년대 농민·노동운동이 활발히
본 발표에서는 《상록수》의 작가이기 이전에 일제 강점기 한 지식인으로서의 심훈을 먼저 공부함으로써 《상록수》의 심훈이 아닌 ‘심훈의 《상록수》’로 접근하는 데서 시작을 하려 한다. 그리고 소설에 나타나는 여러 배경을 알아본 후, 《상록수》의 가장 중요한 쟁점 중 하나인 계몽운동을 소
운동의 이념과 방략』, 한국독립운동사편찬위원회 편, 2007. p. 235
. 이러한 통일안이 <우리의 과거 반세기 동안 말과 글에 관한 학술적 노력의 총결산이요 동시에 광휘 있는 결정체>로 평가되는 이유는 맞춤법이 한글의 본질 연구의 결과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문제는 이러한 한국어와 그 문자의 관계가
본고에서는 이러한 대중소설로서의 『상록수』에 중점을 두고 독자 개개의 비평을 중시하는 독자중심비평의 이론을 앞세워 연구를 진행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상록수』의 구조주의 비평
1) 줄거리
박동혁과 채영신은 여름방학을 이용해서 농촌계몽운동에 참여했다가 ##일보사에
본 글에서는 30년의 농민문학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고 이념적 농민소설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 이광수의 농민소설과 사실적 농민소설을 쓴 김유정을 농민소설을 연구하고, 비교 검토를 통해 '30년대의 농민소설을 나름대로 정리해 보고자 한다.
. 1930년대의 시대적 배경과 농민문학
1.1930년대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