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사회의 모순을 해결하고, 여러 국가를 하나로 융합하여 성립한 국가는 그 모순을 보완하려는 방향으로서 전환뿐만 아니라 새로운 이데올로기가 필요로 하게 된다. 이는 백성들로부터 정당성을 인정받을 수 있게 하며 국가의 통일의식을 도모함으로써 새로운 지배자가 된 그들에게 안정을 가져다주
1.동명왕편제작의 시대적 배경
이규보의 생애-이규보는 의종22년(1168)12월16일 여주에서 호부한증 이윤수와 김양군인 김씨사이에서 태어났으며 그의 자는 춘경,자호는 백운거사,남헌장노라 했으며,제호는 지지헌 또는 사가제라 했다.천재적자질에도 불구하고 과거의 문장을 익히지 않고 스스로 검속하
아니라 고구려 국가의 회복에 있었다. 따라서 고려는 신라 경내에서 그 전통과 문화를 토대로 건국하였으나 신라사회의 계승으로 그치지 않고 고구려의 계승자로서 자처하였다. 태조는 민심에 잠재해 있던 삼국에 대한 역사인식을 건국과제에 크게 반영하면서 이를 건국이념으로 정립하였는데 이것
역사인 것이다. 그러나 과연 그들이 우리의 역사와 유적으로 다가오고 있는가. 그것은 물론 아니다. 교과서에서 배워온 것처럼 우리 민족의 전유물로 인정하기에는 난관들이 가로놓여 있는 것이다.
이에 본고는 발해의 위상정립을 위하여 정치, 문화, 외교, 계승의식을 다루어 볼 것이다.
정치면에
의식이 발현되었고 민중의 이익에 기초를 둔 자립경제를 형성할 수 있는 정치적 계기를 마련하였다.
넷째, 범국민적 결의를 다진 반독재 민중의 대열은 독재의 어떠한 혹독한 탄압, 학살, 처형도 물리치고 궁극적 승리를 달성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 주었다.
다섯째, 4.19이후의 사회운동에 정신적 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