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라오스에 대체 뭐가 있는데요? >
무라카미 하루키는 꾸준히 여행 에세이를 작성하였다고 한다. 이 책은 그가 그동안 여행을 하며 작성하였던 몇몇 에세이들의 묶음집이다. 작가는 새로운 것을 발견하고 색다른 감정을 느끼게 해주는 여행의 재미와 놀라움을 독자들과 공유하고, 독자들에게 여행을
역사의 다양한 지역과 시대의 조건 위에서 발생한 문제를 회피하지 않고, 맞서 부딪혀 이룬 지적인 성취의 보고(寶庫)가 고전임을 생각하면, 단지 오래되고 어려워 무익하겠다는 편견은 고치고 봐야 한다. 고전은 자신이 서 있는 시대의 정신을 구현하고 가장 중요한 가치를 찾기 위해 평생 노력을 경주
, 고구려를 중심으로 삼국사를 다루고 있다.
제 1편 총론에는 단재의 역사관이 담겨있다. 총론 머리말에 신채호는 “역사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아(我-우리민족)와 비아(非我-다른 민족)의 투쟁의 기록”이라 자답한다. 단재는 우리 역사가 다른 민족과 투쟁했던 역사를 가졌다고 말하고 있다.
<들어가기> 삼국유사의 고전으로서의 가치 인식
지금껏 삼국유사에 대해서 많은 연구와 논의가 진행되어왔고 여전히 우리의 고전의 금자탑으로 그 가치를 드러내고 있다. 그러나 <삼국유사>가 지닌 여러 가지의 문학사적 의의에도 불구하고 또한 그 문학적 완성도에도 불구하고 여타의 다른 고전들에
1. 나쁜 영화 감상문
1. 장선우 감독
1952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대 고고인류학과 졸업했다. 본명은 장만철이다. 소설가 황석영의 소개로 1981년 이장호 감독 연출부에서 일했다. 1986년 MBC 드라마작가로 활동했고 MBC의 [베스트셀러극장]을 연출하기도 했다. 86년 [서울예수]에서 99년 [거짓말]까지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