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완다 내전에 대한 생동감을 고스란히 전해준다. 아마 이러한 완성도 때문에 ‘호텔르완다’는 나이나 국적에 상관없이 많은 사람의 흥미를 끌 것이다.
1.2 논제의 전개방향 제시
그러나 내가 주목하는 바는, ‘역사와 영화’ 수업의 취지에 맞추어 당시 르완다의 부족갈등의 배경과 전개과
영화 <호텔르완다>는 실존 인물과 실화를 바탕으로 한 드라마이다. 이 작품은 흔히들 스티븐 스필버그의 <쉰들러 리스트>와 비교되곤 하는데, 이미 여러 영화와 매체에서 소개되었던 유태인 학살과는 달리 <호텔르완다>에 등장하는 1994년 르완다 내전에 관한 이야기는, 수많은 외신 기자들이 역사적인
영화는 모든 것을 재연할 수 있는 것이다. 현실세계에서 불가능 한 일을 스크린 속에서 재연함으로써 관객에게 만족감과 쾌락을 준다. 나는 여기서 한가지 질문을 던지고 싶다.
영화가 과거의 사실을 묘사할 때 특정인들의 가치관에 개입이 있을 경우에 그것을 역사라고 볼 수 있을까? 역사에는 특정
영화는 바로 ‘호텔르완다‘ , 르완다 내전을 다룬 영화였다. 처음 이 소리를 들었을 때 난 르완다가 어디있는지도 르완다에서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도 알지 못했다. 그래서 수업시간 전에 PC 실에 가서 르완다 내전에 관해 이래저래 혼자서 조사해 보고 읽어보았다. 이는 역사공부를 좋아하던 나에게
2. ‘호텔르완다’와 ‘4월의 어느 날’
영화나 TV프로그램과 같은 부분에 있어서라면 나는 확실히 일반인의 이하에 밖에 못 미치는 지식을 가지고 있다. 내가 지금까지 태어나서 본 영화라면 아마 10편에서 20편 정도밖에 안 될 것이다. TV 역시 일년에 10시간에서 20시간 정도 보는 수준.
그래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