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는 신라시기에 불교는 어떠한 모습이었을까? 당시 상층민에게 불교는 호국불교의 모습으로 그 역할을 하였을 것이다. 그렇다면 하층민들에게 불교란 어떠한 의미를 가지고 있었을까? 나는 이러한 의문에 대한 답을 찾고자 신라 때 크게 행해졌던 진표의 점찰법회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점찰법회 占察法會 : 불교에서 행하는 『점찰경』에 의한 참회법회의식. 신라의 원광이 처음으로 이 법회를 열었고, 삼국통일 후 진표에 의해서 정착되었다. 이 법회의 소의경전인 『점찰경』의 원명은 ‘점찰선악업보경(占察善惡業報經)’인데, ‘지장보살업보경(地藏菩薩業報經)’ 또는 ‘대승실의
역사가 살아 숨쉬는 문화관광을 다닌다. 관광을 통해 마음의 여유를 갖게 하고 나 자신을 되돌아볼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새로운 세계에 대한 안목과 견문을 넓힐 수 있으며, 자신의 반성하고 미래지향적으로 나갈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한다. 이런 면에서 새롭게 자신을 충전시킬 수 있는 계기를 제
진표율사와 미륵신앙의 전반적인 내용에 대해 내가 아는 바를 서술하겠다.
2. 미륵 신앙
1) 미륵불의 어원
미트라 = 메시아 = 미륵. 미륵(彌勒)의 어원은 범어로‘마이트레야’(Maitreya, 자비로운 어머니)이며, 마이트레야는 미트라(Mitra)에서 유래되었다. 미트라는 인도, 페르시아 등지에서 섬기던 고
3. 종파의 형성원인
(1) 배경
① 7C 중반의 변화
- 유교 영향력 확대 : 불교식 왕명시대 → 漢式 諡號시대
▶ 유학의 이해가 진전되면서 불교 확립과 이해가 필요해짐.
- 중관학파와 유식학파의 교리 대립 : 사상적 갈등 해소 문제 발생
- 한계와 모순 반성
▶ 불교 교리 연구와 대중화 시작
② 불교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