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대의 역사학
이미 희랍-로마 시대로부터 헤로도토스는 그의 역사적 저술로 인하여 지대한 관심의 대상으로 비평과 찬사를 받아왔다. 오늘날 "역사서술의 창시자"로 알려진 그가 그의 뒤를 이은 고대의 사가들에 의해 혹독한 비판을 받은 것은 아이러니하다.
투키디데스는 헤로도토스의 역사에
근본적으로 다른 두 세계가 고대의 마지막 수세기에 걸쳐 서서히 해체되면서 소리 없이 융합되었다. 그 과정이 어떻게 일어났는가를 알기 위해서는 고전세계의 문명 전제를 낳은 원래의 모태를 되돌아볼 필요가 있다. 그리스 ․ 로마적 고대는 언제나 도시를 중심으로 하나의 세계를 이루었다.
역사학은 단순한 과거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고 학문으로서 자리를 차지하게 된다고 보고 있다.
Ⅲ. 한국사에서 특수성과 보편성의 잘못된 이해
한국사의 특수성은 19세기 전반 일제강점기 일본학자들에 의해 처음 주장되었다. 하지만 이들보다 앞서 이미 서양학자들은 동양의 역사가 오랫동안 전
근대 경제학 이전의 변천
ⅰ) 원시사회의 경제
시대적 배경;
☞ 인류 최초의 사회였던 원시 사회는 생산 수단의 공유를 기초로 한 공동 사회였다. 이러한 생산 수단의 공유와 그에 기초한 평등성은 사회적 생산력이 낮은 데 대응하는 것이었다. 이후 원시 사회의 변화 및 발전은 도구의 발달 즉
편입, 이후 1964년 조선사회과학원이 조직
-> 총 9개의 연구소 (력사연구소, 고전연구소,고고학민속학연구소, 경제연구소,법학연구소,언어학연구소,문학연구소,주체사상연구소 등)
력사연구소 : 조선역사연구소,고대사,중세사,근대사,현대사,김일성혁명력사실 등 6개 연구실로 확대 개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