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고대의 역사학
이미 희랍-로마 시대로부터 헤로도토스는 그의 역사적 저술로 인하여 지대한 관심의 대상으로 비평과 찬사를 받아왔다. 오늘날 "역사서술의 창시자"로 알려진 그가 그의 뒤를 이은 고대의 사가들에 의해 혹독한 비판을 받은 것은 아이러니하다.
투키디데스는 헤로도토스의 역사에
시대별로 1,2,3,4세대로 나누고 각 세대의 방법론과 인식론을 오가며 아날학파의 실체를 스케치하려고 한다. 우리의 이러한 시도는 그 방법자체로 아날학파적일 것이라고 예상해 본다.
2. 아날의 탄생 배경
아날학파는 1929년 프랑스의 역사학자인 L.페브르(Lucien Febvre, 1878~1956)와 M.블로끄(Marc Bloch,
「... 조선인들 사이에는 담배가 매우 성행하여 어린이들까지도 4,5세때에 이미 이를 배우기 시작하며, 그래서 남녀 간에 담배를 피우지 않는 사람이 극히 드물다 ...」
비천한 자는 존귀한 분 앞에서 담배를 피우지 못한다
재상이나 홍문관 관원이 지나가는데 담배를 피우는 자가 있으면, 우선 길
Ⅰ. 서론
ⅰ. 반식민사학의 등장배경
1910년 을사조약 이후 조선을 실질적으로 지배하게 된 일본은 다양한 측면에서 그들의 한반도 강점을 정당화하기 위한 노력을 보인다. 그 중 역사학적 측면에서 그 노력의 일환으로 나타난 것이 식민사학의 정립이였다. 이는 타율성론, 반도적 성격론, 정체성
(2) 맹자의 국가관
1) 인륜주의 국가관
맹자는 ‘사람에게는 지켜야 할 도리가 있다. 배불리 먹고 따뜻하게 입고 편안하게 살면서 가르치지 않으면 짐승에 가깝다. 성인은 이를 걱정하여 계契를 교육장관으로 삼아서 인륜을 가르쳐 주었다. 부모 자녀 사이에는 절친한 사랑이 있어야 하고, 임금과